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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 사고 증가
조회수 : 53 날짜 : 2019.11.14
 


 

고령운전자 사고 증가



 

인구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10년 새 3배 가까이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령 교통사고 환자는 인당 부상보험금이 타 연령대보다 높아 보험사로선

진료비에 따른 보험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는데요.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개인용 자동차보험 기준으로 지난해 65세 이상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대물·대인·자차 포함)는 28만4700건으로

지난 2008년 10만2200만건 대비 178.57% 증가
했다고 합니다.

65세 이상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10년 새 3배 가까이 증가한 건데요.

60세에서 64세 이하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도 10년 새 148% 증가해

지난해 27만6200건이 발생했습니다.

처럼 60대 이상 고연령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급증한 것과 달리

30대 이하 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10년과 비교해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20대 이하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는 17만500건으로

2008년 대비 21.57% 감소했고, 30대 운전자의 교통사고 역시 10년 전과

비교해 8.45% 감소했다고 하네요. 반면 65세 이상 운전자의 사고율은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65세 이상 운전자의 사고율은 20.3%로

2008년 대비 0.9%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반면 30~50대 운전자의 사고율은 10년 전과 비교할 때 각각 1.8%포인트,

3.7%포인트, 2.0%포인트 감소했습니다.

령대별 건당손해율은 10년 전과 비교할 때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했는데요.

지난해 65세 이상 운전자의 사고 건당 손해액은 274만1000원으로

2008년 209만5000원 대비 2.7% 증가했다. 30~50대 운전자의 사고 건당

손해율도 10년 전과 비교할 때 각각 51.63%, 39.35%, 38.03% 증가했습니다.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급증하면서 고령 교통사고 환자의 진료비 또한

가파르게 증가
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에 따라 정부는 지자체 차원에서

운전면허 자진반납 캠페인을 시행하고, 75세 이상 운전자의

면허갱신 교육을 의무화하는 등 정책 지원에 나섰지만 실효성이

미비하다는 지적
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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