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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과 무상수리
조회수 : 40 날짜 : 2019.10.16
 

리콜과 무상수리
 





최근 국토교통부는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총 6개 차종 2만563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리콜한다는 뉴스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얼마 전

자동차 제조사에서 에어백을 리콜받으라는 공지 우편이 왔는데요.

그래서 리콜과 무상수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용을 공유할게요.



자동차 리콜 제도는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에 차 제작, 조립, 수입자가 그 결함 사실을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수리, 교환, 환불 등의 시정 조치를 취하는

제도입니다. 안전과 관련된 사고와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리콜과 무상수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안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
에 따라 달라집니다. 엔진, 조향장치, 미션 등 주로 차량 운행과

직결되는 부품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리콜
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소모성 부품이나 편의장치 등 운행에 직접적 관련이 없는

부품에 생긴 문제는 일반적으로 무상수리
로 진행됩니다.



리콜 조치 이전에 차주가 자비를 들여 수리한 경우 영수증 등 증빙자료를

첨부하면, 그 비용을 메이커가 물어주지만, 무상수리는 시정 기간이

지났다면,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고 수리를 받아야 한다는 것도 차이


있습니다. 메이커 입장에서는 비용면에서 지출에 큰 차이가 없으나,

리콜이라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가능한 무상수리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콜의 뜻 자체가 차량의 안전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는 것이기에,

주행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본인만 다치는 것이 아닙니다.

리콜 조치를 받지 않은 차량의 시동이 꺼지거나 이상이 발생해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운전자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니 내 자동차가 리콜 대상이 되었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빠른 수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고로 제조사에서는 불법 개조나 안전상의 이유로 사설 수리업체를 통해

수리한 차량의 수리비는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리콜 조치로 인한 수리는

반드시 공식 AS 센터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2%가 리콜 여부가 해당 기업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강제적 리콜보다 자발적 리콜을 했을 때 회사의

신뢰도는 2배 가까이 높았다고 합니다. 자동차산업의 변화를 수용하고

차량 안전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려면 자발적인 리콜은 권장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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